Contents
Toggle미주신경성 실신
미주신경성 실신, 아침에 똥 싸다 기절 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바로 코웃음 치며 그런 일이 있나, 싶을 겁니다. 하지만 미주신경성 실신은 꽤나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실제로 현아는 최근 방송프로그램 출연을 통해 하루에 12번은 쓰러졌었다며 미주신경성 실신으로 인해 꽤나 고통을 받았었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물론 과도한 다이어트가 문제가 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외 각종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자율신경계 불균형이 미주신경설 실신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미주신경이란?
미주신경은 우리 몸에 있는 신경 중 가장 긴 신경입니다. 뇌에서부터 몸의 여러 장기들과 연결 되어 있어 호흡/맥박/소화 등을 조절하면서 불안한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즉, 우리의 몸 상태를 편하게 해주는 신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자극을 너무 강하게 받게 되면 어지럽거나 맥박도 느려지고 몸에 힘이 빠지게 됩니다. 덩달아 혈관은 팽창하기 때문에 얼굴이 창백해지고 몸에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미주신경성 실신
미주신경성 실신, 특히 똥 싸다가 기절 하는 이유는 배변의 신호는 우리 몸이 긴장 상태를 유지하려고 교감신경이라는 신경계를 활성화 시킵니다. 신경계를 활성화 하는 시간이 오래 지속되면 우리 몸에서는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 시키는데 이것이 과하게 되면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뇌에 가는 혈액도 줄어들면서 의식을 잃게 됩니다. 좀 복잡한데 간단히 말해서, 혈관이 확장 됐는데 혈류는 감소하면서 심장박동 수도 낮아지면서 기절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미주신경의 비정상적인 작동으로 인한 뇌로 향하는 혈액 공급이 줄어드는 것)
3.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 현기증
- 메스꺼움
- 식은땀
- 호흡곤란
- 몸에 힘빠짐
- 이명
4.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 스트레스
- 심각한 저체중
- 저혈압
- 남성보단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
- 저혈압
- 심장질환 (뇌로 향하는 혈류가 약하므로)
5. 미주신경성 실신 주의사항
- 과도한 다이어트
- 중요한 면접, 발표를 앞두고 있을 때
- 오랫동안 대소변을 참았을 때
- 극심한 스트레스
6. 미주신경성 실신 대처
미주신경성 실신 대처 방법은, 바로 앉거나 눕는 것 입니다. 그래야 머리로 혈액이 원래 하고 있던 자세보다 많이 가게 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많이 마셔줘야 하고 오랫동안 한 동작을 지속적으로 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내 인기 게시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